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왼손잡이의 아이를 무리하게 오른손잡이로 고치려고 하면 신경이 초조해진다?

by 파파리아 2021. 3. 25.
반응형

왼손잡이의 아이를 무리하게 오른손잡이로 고치려고 하면 신경이 초조해진다?


테니스나 야구 등의 일류 선수 중에는, 왼손잡이가 허다하게 많이 있다. 그런 이유로 곧잘 왼손잡이는 오른손잡이보다 재주가 있다고 하는데, 실제는 어떨까?

그 대부분은 왼손잡이이기 때문에 운동 능력이 뛰어난 것이 아니라 오른손잡이가 많은 속에서 왼손잡이 특유의 공회전이나 움직임에 대한 낯섦으로 인해 유리함을 얻고 있는데 불과하다.

 

왼손잡이의 대부분은, 뭐든지 왼손만으로 일을 하는 것이 아니고, 목적에 따라서 좌우 손을 나눠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야구의 스위치 히터 등은 원래는 좌우 손 중 한쪽 팔(대부분은 오른손잡이이다)을 사용했는데, 그 유리함 때문에 훈련을 쌓아서 양손 타석에서 칠 수 있게 된 것이다.

막 태어난 아기를 관찰해 보면, 그 대부분은 오른손, 왼손 모두 똑같이 사용할 수 있는 양손잡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7, 8살의 아이로 성장한 후에는 압도적으로 오른손잡이가 많아지는 것이다. 즉, 태어난 단계에 있어서는 주로 잘 사용하는 팔이라고 하는 것이 그다지 확실하게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고, 그 후 부모님 등으로부터 오른손잡이가 되도록 교육받는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왼손잡이인 아이를 만들려고 생각하고, 그와 같은 교육을 시켜 가면 대부분의 경우에는 왼손잡이가 되는 것이다. 단, 이 세상은 모든 것이 오른손잡이인 사람에게 알맞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많은 부모들은 아이들을 오른손잡이로 키우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주로 잘 사용하는 팔의 결정이라고 하는 것은, 대개 6세 정도까지의 사이에 굳어져 버리기 때문에 그 후가 되어서 강제하려고 해도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 왼손잡이의 아이를 무리하게 오른손잡이로 고치려고 하면 신경이 초조해져서 말을 더듬거나 하는 장애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현재로는 억지로 오른손잡이로 고치지 않는 편이 좋다고 한다.

이것은 동시에 주로 잘 사용하는 팔이라고 하는 것은 부모의 교육이라고 하는 후천적인 환경으로 인해서만 정되는 것이 아니라, 유전으로 인해서 처음부터 잘 사용하는 팔이 결정되어 있는 사람도 있다는 사실을 이야기하고 있다.

어떤 조사에 따르면, 100명의 막 태어난 아기 중 17명이 오른손잡이, 3명이 왼손잡이이고, 나머지 80명은 양손잡이였다고 한다. 또한 왼손잡이인 아이가 태어날 확률은 양친 모두 오른손잡이일 경우에는 2.1퍼센트, 한쪽 부모만이 왼손잡이일 경우에는 17.3퍼센트, 양친 모두 왼손잡이일 경우에는 46퍼센트가 된다고 하는 조사도 있다.

그러나 이 주로 잘 사용하는 팔이라고 하는 것은 어째서 있는 것일까. 좌우 양손을 모두 똑같이 사용할 수 있어도 이상할 것 같지는 않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가 있다. 이 의문에 대한 명확한 답이라고 하는 것은,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