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하루에 한두 잔 마시는 커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by 파파리아 2022. 7. 29.
반응형

커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커피는 최근 몇 년 동안 뇌졸중, 제2형 당뇨병 및 심장병과 같은 가장 심각하고 일반적인 질병의 위험을 낮추는 것을 포함하여 몇 가지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커피와 건강
커피

혈관의 내피세포는 건강, 특히 혈관 기능을 유지하는 데 많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토콘드리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이유는 세포가 섭취하는 단백질, 지방 및 당분을 신체가 최적의 기능과 건강을 위해 필요한 화학 에너지의 형태로 바꾸는 곳이기 때문이다.

 

 

 

영국 맨체스터의 영국 심혈관 학회(British Cardiovascular Society)에서 발표된 스테판 피터슨(Steffen Petersen) 교수의 연구결과도 이를 보여준다. 실험은 세 그룹으로 분류해서 실시되었다. 물론 하루에 3잔 이상 마시는 사람들도 많지만, 이 사람들과 또 이미 심혈관계의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제외되었다.

- 하루에 1잔 이하로 커피를 마시는 그룹

- 하루에 1잔~3잔의 커피를 마시는 그룹

- 하루에 3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그룹

총 8,412명이 참가하여, 매일 자신이 마시는 커피의 양을 기록하며 실험에 임했는데, 실험 후 이 세 그룹의 동맥 경직도를 측정한 결과, 하루에 한잔이나 혹은 3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과의 차이가 없다고 한다.

이는 상당한 양의 커피를 마셔도 동맥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은 낮으며 심장의 건강과 혈관기능에 대해 부정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연구결과이다.


결국, 무엇을 믿어야 할지 어려운 결론의 커피 연구 결과물들이지만, 이런 상황을 분명히 인지하면서, 커피를 즐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연구자들은 언급하고 있다.

다만 3잔 이상 , 5잔, 10잔 이상을 마시는 커피 중독의 매니아들은 대부분 남성들이며, 담배를 많이 피우고,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따라서 이들의 커피 음용 습관과 심장질환 등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는 충분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이고 있다.

결론적으로 가볍게 하루에 한 두잔 마시는 커피는 건강에 결코 위험하지 않은 축복의 음료라는 쪽에 더 비중이 간다.


최고의(가장 건강한) 커피 선택하기

커피에 포함된 폴리페놀 및 기타 건강에 유익한 화합물의 최상의 맛과 최적의 건강을 위해서는 그늘 재배 유기농 커피를 선택하세요.

또한 커피를 마실 때는 분쇄된 커피는 산패될 수 있으므로 분쇄하지 않은 원두 형태로 커피를 구입하고 산패를 방지하기 위해 직접 분쇄하는 것이 좋다.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이 카페인 커피와 동일한 이점을 제공하는지 여부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지만,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경우 직접 과정과 같은 카페인 제거 과정에서 화학 물질이 포함되지 않는지 확인하세요.

이는 화학 메틸 클로라이드를 사용하여 커피 원두에서 카페인을 제거하는데, 공개 화학 데이터베이스인 펍캠(PubChem)은 이를 발암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나열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