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의 감기 예방에 효과 있나?
비타민 C 복용은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규칙적으로 운동을 병행할 때만 그 효과가 확인될 뿐, 몸을 쓰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별다른 효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핀란드의 헬싱키 대학 연구팀은 1만 1000 명의 성인과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운동과 병행할 경우 비타민 C를 복용하면 감기에 걸릴 확률이 절반으로 떨어진다는 사실을 알아냈다고 밝혔다고 한다.
비타민 C가 감기 예방에 좋은 이유
비타민 C가 감기 예방에 효과를 나타내는 이유는 뭘까?
- 비타민 C는 결합조직을 튼튼히 하여 바이러스의 공격에 저항할 수 있는 능력을 돕는다.
- 비타민 C는 면역력을 증가시킨다.
- 비타민 C는 활성산소(free radical)를 중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 비타민 C는 바이러스를 죽이는 작용을 한다.
이상의 효능 효과로 인해 비타민 C는 감기 증상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비타민 C의 작용을 활용하여 암의 치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많은 임상 연구가 진행 중에 있기도 하다.
우리 인체는 일상의 활동 속에서 대사작용을 통하여 일부 유해한 산소, 곧 활성산소를 만들어내게 되는데, 활동량이 많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들 활성산소가 더욱 늘어나면서 피로감이 증가시키게 된다. 그런데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제로 활성산소의 작용을 막아주는 좋은 영양소이면서도 쉽게 구할 수 있어 오랫동안 피로회복제의 주성분으로 사용되어 온 것이다.
하지만 비타민C의 기능은 단순히 피로회복제에 머무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활성산소는 피로를 증가시키는 것뿐 아니라 노화는 물론 암,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질병의 진행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타민 C는 항노화 효과뿐 아니라 질병 예방에도 효과가 높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