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발병 원인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환경적인 요인, 유전적 소인, 면역학적 이상 및 피부 보호막의 이상 등이 주요 원인으로 생각된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산업화로 인한 매연 등 환경 공해, 식품첨가물 사용의 증가, 서구식 주거 형태로 인한 카펫, 침대, 소파의 사용 증가 및 집먼지 진드기 등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의 증가 등이 있다.
내 주위에서 자극 물질을 멀리 치워라
-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및 동물의 털 등이 피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되도록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며 자극 물질을 없앤다.
- 인스턴트식품이나 초콜릿 콜라 커피 등 피부염에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음식물은 줄이는 게 좋다.
- 옷은 면 소재를 입혀 피부에 대한 자극을 줄이도록 한다. 새 옷은 세탁한 뒤에 입히며 옷을 빨 때에는 세재가 남아있지 않도록 한다.
- 춥거나 덥거나 급격히 온도차가 있으면 증상이 악화되므로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아토피 환자가 실내에서 활동하기에 가장 적합한 온도는 20℃ 정도이며 습도는 50%를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다.
- 목욕할 때 물의 온도는 뜨겁지 않고 약간 따뜻한 정도가 좋으며, 목욕이 끝난 후에는 물기가 마르기 전에 건조한 부위에 아로마 오일을 바른다.
- 피부가 오염되면 오히려 더 가려워지므로 목욕은 자주 하되 강한 자극이 되지 않도록 부드러운 타월로 가볍게 비누 목욕 하는 것이 좋다.
- 가려워도 긁지 않도록 해야 한다. 긁어도 상처가 나지 않도록 손톱을 짧게 깎는다.
- 중증의 경우는 심한 자외선 노출을 금지하며, 만약 외출시에는 우산이나 모자를 착용한다.
- 해수욕은 금하며, 수영장은 주의한다.
이상으로 아토피 피부염을 이기는 요법에 대하여 살펴 보았고 참고가 많이 되기를 바라면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