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옷차림의 기본예절 (의복 기능에 적합한 옷차림)

by 파파리아 2020. 11. 9.
반응형

옷차림의 기본예절 (의복 기능에 적합한 옷차림)



일상생활에서 의복 기능에 적합한 옷차림에 대하여 알아보자.


◆ 예복: 
의식의 종류와 목적에 맞는 옷을 입는다.

◆ 외출복: 
통근복, 방문복 등 나이들이 할 때 입는 옷이다. 계절에 맞는 실용적인 옷차림이 좋다.

◆ 평상복: 
생활방식이나 영역에 따라 이용범위가 넓으며, 성별 연령, 직업에 따라 요구도가 다르다. 값이 저렴하고 질기며 위생적이어야 한다. 활동하기에 편리하고 명랑한 분위기의 옷차림이 좋다.

◆ 통학복, 통근복: 
방문복과 겸할 수 있고 디자인이 간편하며 여유가 있어 활동적이고 기능적이어야 한다. 통학복은 요즘 교복으로 입지만, 면학분위기에 적합하고 검소하고 청결한 느낌의 디자인으로 단정해야 한다. 통근복은 활동성과 아름다움, 개성미가 있는 디자인이어야 한다.

◆ 작업복: 
체온조절과 위험방지 및 작업능률 향상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하고, 작업에 편리한 공구를 휴대할 수 있고, 신축성이 좋아야 한다. 입고 벗기 편하고 불필요한 장식이 없는 디자인이 좋으며 세탁이 용이해야 한다. 작업복의 3요소는 기능성, 상징성, 심미성이다.

◆ 운동복: 
운동의 종류에 따라 디자인은 기능이 우선이고, 독특한 동작 때의 율동미를 잘 나타낼 수 있고, 흡습성, 신축성, 통기성, 보온성이 큰 옷감이 좋다.

◆ 잠옷: 
흡습성이 크고 부드러우며 여유있는 디자인으로 소매산이 낮은 옷이 편리하다.

◆ 연회복: 
연회에 참석헐 때 입는 옷이다.

◆ 방화복: 
위험으로부터 신체의 보호를 위해 입는 옷이다. 소방사의 내화복 등은 내열성이 강한 섬유가 필수이다.

◆ 방한복: 
함기성, 보온성이 크고 열전도율이 낮은 재료로 노출이 적고 사지를 많이 감사는 모양의 옷이 좋다. 의복을 여러 겹 겹쳐 입으면 방한의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짙은색이 효과적이다.

◆ 방서복: 
흡습성, 통기성이 큰 재료가 좋고, 노출을 크게 하여 체열을 발산하며 흰색, 엷은색 계통이 좋다.

◆ 근무복: 
직장의 유니폼이다. 일의 능률을 올리고, 조직의 특성과 전문성 및 일체감을 위해서 마련한 옷이기에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