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토마토는 어디에 좋은지 어떻게 먹어야 하는가?

by 파파리아 2022. 7. 15.
반응형

토마토는 어디에 좋은가?


토마토 효능

토마토는 식용으로 요리나 보조식품으로 사용하는데, 민간에서 고혈압·야맹증·당뇨 등에 약으로 쓴다. 열매는 수 g인 것에서부터 200g을 넘는 것까지 있으며 품종에 따라서 다양하다.
토마토에는 비타민 C, 칼륨, 엽산, 비타민K 등 영양소가 풍부하다.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 같은 식물성 화합물도 잔뜩 들었다.

토마토-효능
토마토

축적된 연구 결과들은 토마토가 심장병을 예방하고 유방암, 전립선암 등에 걸릴 위험을 낮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영양사 반다나 세스가 건강 매체 ‘프리벤션’에 전한 바에 따르면, 토마토는 피부에도 좋다.

 

 

토마토 고르는 방법

토마토는 말 그대로 방울만한 것부터 야구공만 한 것까지, 크기가 다양하다. 좋은 토마토는 크기가 너무 크지 않고 모양이 균일하며 꼭지가 싱싱한 것, 색깔도 마찬가지. 따라서 색이나 모양보다는 표면이 중요하다. 멍든 곳은 없는지, 어디가 갈라지진 않았는지 잘 살필 것. 꼭지도 곰팡이 핀 데 없이 깨끗해야 한다.

 

토마토 요리는 기름에 볶으면 좋다.

토마토는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라이코펜이 풍부하다. 토마토를 가열하면 껍질에서 라이코펜이 빠져나오는데, 지용성이라서 기름으로 조리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토마토 요리종류

면, 수프 : 토마토소스 스파게티, 토마토 볶음면, 토마토 크림수프, 파질페스토 토마토수프

냉채, 샐러드 : 각종 샐러드, 냉채류에 재료로 활용

볶음 : 토마토 계란 볶음, 소시지 토마토 볶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