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영은 온몸의 전신 운동이다

by 파파리아 2021. 12. 27.
반응형

수영은 전신 운동

수영은 전신 운동으로 발만을 위한 운동이 아니고, 누구에게든 권할 수 있는 운동이다. 손과 발을 사용하여 물 위나 물속을 자유롭게 이동 또는 정지하는 운동, 즉 헤엄치는 것을 말한다.
전신적 운동이고, 큰 호흡운동을 요구하기 때문에 근육이나 심폐의 발달에 좋으며 여름철의 레크리에이션으로 좋다.

수영-전신-운동
수영

물속에서 발을 안 쓰고 헤엄칠 수는 없을 것이다. 특별히 어떻게 헤엄을 치는 것이 좋다고 하는 표준은 없다. 어떤 형태든 수영이면 되는 것이다.

충분한 준비 운동

접영이나 평영은 허리에 좋지 않다고 말하는 의사도 있다. 그런데 수영뿐만 아니라 어떤 운동을 하더라도 갑자기 심하게 움직이면 몸이 상하는 법이다. 골프도 테니스도 느닷없이 시작하면 몸에 좋을 까닭이 없다. 그러니까 느닷없이 풀에 뛰어들어 무리하게 헤엄을 치면 누구라도 무릎이 상할 것이다. 충분히 준비 운동을 한 뒤 물속에 들어가 자기에게 편한 방법으로 헤엄을 치면 되는 것이다.

접영은 허리의 근육 운동

참고로 접영은 수영 가운데 제일 허리의 근육을 많이 쓴다. 그러니까 바르게 접영을 하면 허리의 근육이 단련이 되고, 또 허리와 발의 신경은 이어져 있으므로 발의 건강에도 매우 효과가 있다.

필자 역시 수영을 좋아해서 잠깐 시간이 나면 수영장을 찾고 있다. 골프나 테니스는 상대를 찾아야 하고 시간도 걸리지만, 수영이라면 수영 팬티 하나만 들고 혼자서 편하게 운동을 할 수가 있다. 아무래도 수영 덕분에 필자도 젊음을 유지하고 있는 모양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