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 타이어 마모 관리 점검 확인의 중요성

by 파파리아 2021. 6. 24.
반응형

자동차 타이어 마모 관리 점검 확인의 중요성


전날에 여름철 자동차 공기압에 대하여

살펴보았듯이 타이어는 마모 관리도 중요하지만

공기 압력 관리 포인트도 너무 중요하니 참고 바라며

오늘은 자동차 마모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특히 비가 많이 내리는 여름철에는
 젖은 도로를 운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타이어의 마모나 공기압 상태를 수시로 점검해야 합니다.

 

여름철 마모된 타이어로 빗길을 달리게 되면 타이어가 수상스키를 타는 듯한 수막현상(Hydroplaning)이 발생, 핸들이나 브레이크의 기능이 상실되어 위험한 상황을 맞게 됩니다.

 특히 빗길에서 시속 80km 이상 달리면 수막현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데, 타이어 마모가 심한 경우에는 이보다 낮은 속도에서도 수막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철 빗길을 달릴 때는 기본적으로 차의 속도를 평소보다 20% 정도 줄여서 운행하고, 차 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마모된 타이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배수 효과가 좋은 리브형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온도가 상승하는 여름철에는 타이어 내부 공기압 상승으로 타이어의 접지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 마모 상태 점검 자동차가 주행하게 되면 노면과 접지하는 타이어의 트레드부는 필수적으로 마모 현상이 발생하며, 타이어 마모가 심한 경우 미끄러짐이 심해지고 제동거리가 길어져 사고의 위험이 높습니다.

 

공기압이 과다하거나 부족하면 트레트 접지면이 고르지 않아 이상 마모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타이어 수명을 단축시키고, 때로는 대형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공기압 점검 주기를 월 1회 공기압 점검을 권장합니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면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마모를 유도해 타이어의 수명 연장 효과를 만날 수 있습니다.

◆ 타이어 마모도 확인의 중요성

타이어 표면의 그루브(Groove)가 깊을수록 빗길에서 더 많은 그립(Grip)을 갖습니다.
주기적인 타이어 마모도 확인을 통해 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타이어 마모도 확인 주기

월 1회 정기적으로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권장하며,
장거리 여행 이후에도 타이어 손상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타이어 마모 상태 확인 방법

트레드 게이지(Tread Gauge) 측정기 또는 타이어 옆면의 트레드 웨어 인디케이터(Tread Wear Indicator)를 통하여 그루브의 깊이를 알 수 있습니다.

그루브의 깊이가 2mm 이하일 경우 심각한 안전 및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타이어를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마모한계 1.6mm 이하인 타이어를 사용하면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차량을 운행할 수 없고 자동차 검사에도 불합격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