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에 좋고, 눈과 뇌기능 피부건강에 좋은 봄 건강식품 쑥
쑥(Korean wormwood)은 양지바른 곳에서 높이 1 m 정도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전체가 거미줄 같은 털로 덮여 있고 땅속줄기가 옆으로 벋으며 자란다.
쑥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식용이나 약용으로 오래전부터 사용하였다. 어린순은 나물이나 떡으로 만들어 먹으며, 쑥뜸으로 병을 다스린다.
특유의 향을 내는 정유 성분인 ‘시네올’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의 유해 세균 성장을 억제하고 면역과 해독작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 쑥의 효능 및 영양성분
- 쑥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 에너지 생성에 효과가 있다.
- 쑥의 정유 성분인 시네올은 산모의 자궁수축, 생리통 완화 작용을 하는 등 부인병 예방된다.
-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이나 천식 치료 등 폐 기능 강화에도 좋다.
- 대장균, 디프테리아균의 생장을 억제하고 강력한 해독작용을 하며 위액분비를 촉진해 소화 기능을 돕는다.
- 비타민 B1, B6, 철분, 칼슘, 칼륨, 인 등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체내 탄수화물과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해독 기능을 한다.
- 요통과 신경통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 비타민 C 역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환절기에 감기 예방.
- 비타민 A가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므로 항산화 작용, 노화 방지 및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준다.
- 쑥에 함유된 칼륨은 피를 맑게 하고 혈관의 수축과 이완 기능을 개선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이다.
- 쑥의 탄닌 성분은 혈중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예방한다.
- 한방에서는 쑥을 복통, 구토, 지혈 및 빈혈, 진통, 해열, 해독, 구충, 소화작용 등에 중요한 약재로 사용됐다.
- 쑥은 예로부터 부인과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용도로도 널리 활용된 약초입니다.
: 헤모글로빈의 주요 구성성분인 철분과 혈액응고에 필요한 비타민K를 매우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고
: 특히 생리와 관련된 증상이 있거나 분들에게는 영양소 측면에서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철분은 출혈로 인해 손실될 뿐만 아니라 보충에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무기질이므로 여성이라면 좋은 식재료이다.
◆ 음식궁합
- 쌀과 섞어 떡을 만들어 섭취하면 쌀에 부족한 지방, 섬유소, 칼슘 등을 보완해준다.
- 브로콜리와 함께 섭취하면 무기질을 보강해 주며 검은콩, 당귀, 생강, 국화, 율무 등이 서로 잘 맞아 건강에 이로움을 준다.
◆ 쑥의 활용(쓰임새)
- 주로 떡으로 많이 섭취하며, 다양한 요리 재료로 쓰이며, 말려서 차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 쑥칼국수, 쑥수제비, 쑥국, 도다리 쑥국, 누룽지 쑥탕, 냉이 쑥 된장찌개 등 각종 국/찌개의 부재료
- 쑥 생채, 돌나물 쑥샐러드, 부추 쑥샐러드, 쑥부침개, 감자쑥전, 쑥 연근전, 쑥화전, 쑥튀김
--> 쑥의 조리조건에 따른 약리작용 및 기능성 변화를 관찰한 연구에서 온도가 높고 조리시간이 길수록 효능이 감소한다고 하니 최대한 간단하게 조리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쑥은 소화기관에서 세균으로 인해 발생하는 설사 및 소화불량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는 식품이므로 많이 챙겨 드시길 바랄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