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성년례 (성년례의 의의, 방법, 시기, 장소, 준비)
앞 편에서는 전통방식의 성년례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현 법률상 완전한 행위 능력자가 되는 연령을 성년이라고 하는데요.
현대 성녕례에 대하여 성년례 의미와 방법, 시기, 장소 등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한국 민법상 19세로 성년이 되며(4조), 연령 계산에는 출생일을 산입 한다(158조).
◆ 성년례의 의의
고례의 관례와 계례를, 땋아 내렸던 머리를 남자는 상투 틀고 여자는 쪽을 지어 비녀를 꽂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그것을 현대에 재현할 필요를 느낄 수 없다.
그러나 관례와 계례를 절차만 보던 눈길을 돌려 그 정신적인 면모를 살피면 현대와 같이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때일수록 현대에 재현해 성년 의식을 시행할 필요를 절실히 느끼게 된다. 그럼으로써 성년이 되는 청소년들에게 성인으로서의 책임과 긍지를 일깨워 준다면 아마도 문제 청소년은 격감하게 될 것이다.
◆ 성년례의 방법
현대의 성년례는 가정에서 행하는 개별 성년례와 단체, 직장 등에서 같은 무렵에 성년이 되는 청년 남녀들을 동시에 시행하는 집체 성년례의 경우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 성년례의 시기
성년례를 행하는 연령은 현행 민법에 정해진 성인의 연령만 만 19세가 되는 해로 해야 할 것이다.
각 가정에서 성년례를 할 경우는 만 19세가 되는 생일이 적당하다 하겠으며,
집체 성년례의 경우는 직장이나 단체 또는 지역에서 단체적으로 행하는 성년례는 일정한 시점을 기준으로 만 19세가 되는 남녀를 모아서 단체 거례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 성년선서와 성년선언의 서식
현대인들은 법치주의에 순치되어 증서, 문서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그러므로 성년선서와 성년선언을 준비하여 사용한다.
◆ 성년례 장소의 준비
개별 성년례는 각 가정에서 거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집체 성년례는 그 주최자의 사정에 의해 적당한 장소를 마련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