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양복의 예복에 대하여 알아보자
약혼, 혼인, 경사스런 모임에는 화려한 옷차림을 해야 하나 주인공보다 돋보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핸드백은 작은 것으로 하며 장갑은 흰색이 무난하다.
문상 때는 흑색이나 짙은 남색, 회색 등이 좋고 피부가 너무 드러나지 않게 한다.
액세서리도 흑색으로 하고 장갑, 모자, 구두를 착용한다. 귀걸이, 목걸이 등은 일절 사용하지 말며 손수건은 흰색만 한다.
◆ 웨딩 드레스:
뜻깊은 신부의상으로 신부가 고상하고 예쁘게 보이는 순백색이 가장 적합하다. 여름철에도 긴소매가 예의이고 장갑을 꼭 껴야 한다. 장식품도 모두 흰색이나 은색이 좋다. 스타킹은 살색, 장갑과 구두는 흰색이 사용되며, 재혼인 경우엔 연한 빛깔의 드레스를 입기도 한다.
◆ 이브닝 드레스:
밤의 정식 연회복으로 남자의 연미복과 같이 여자의 예복 중 가장 정식이다. 치맛자락이 끌릴 정도로 길며 상반신의 목둘레나 등, 가슴을 많이 노출하는 것이 원칙이다. 소매가 없는 가장 화려한 옷인데, 소매가 약간 있으면 점잖아 보인다. 밤의 불빛과 조화를 이루도록 아름답고 산뜻하며, 고상하고 기품 있는 액세서리와 앞뒤가 막힌 구두를 선택한다. 또한 핸드백은 금, 은, 수로 장식한 작은 것이 좋다.
◆ 애프터눈 드레스:
약식 야회복으로 오찬의 초대, 오후의 파티, 오후의 방문복으로 입는다. 결혼식에는 길이가 긴 정식 드레스를 착용하며, 낮의 방문복으로는 짧은 약식 드레스로 간단하게 디자인 된 것을 선택하고, 액세서리도 간단한 것을 착용한다. 젊잖고 고상함이 표현될 수 있는 디자인이 좋고 쇼핑 때나 방문 때도 멋지게 입을 수 있는 드레스라고 할 수 있다.
약식 야회복엔 만찬복으로 디너드레스도 있다. 예의로 모자를 쓰고 에나멜 하이힐을 신으며, 부속품은 고상한 것으로 갖춘다.
◆ 파티 드레스:
음악회, 낮의 파티 등에 입는 옷이다. 낮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색과 재질을 선택해야 한다. 너무 화려하여 품위가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칵테일 드레스는 이브닝 드레스만큼 격식 있는 옷은 아니지만 이브닝 드레스에 가까운 약식 예복이다.
◆ 장례식 때의 옷차림:
남자는 어두운 색의 옷과 검은 넥타이, 여자는 검은색 또는 엷은 회색의 옷을 입는다. 우리의 소복은 흰색임을 참고로 말해 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