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변비 완화에 도움되는 탄산수 건강에 해로운가?

by 파파리아 2022. 9. 29.
반응형

변비 완화에 도움 되는 탄산수

 

탄산수란?

탄산이란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생기는 것으로, 탄산이 들어있는 물을 탄산수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물에 압축된 이산화탄소 가스를 주입해 만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탄산수를 마실 때마다 혀에서 거품이 이는 감각을 만들어내는 매우 약한 산성으로 이루어진 탄산이 생성되게 되는 것입니다.

탄산수-건강
탄산수

 

탄산수가 몸에 해로울까요?

탄산수가 치아를 상하게 하고, 뼈에 있는 칼슘을 빠져나가게 할 수 있다는 일부 우려가 있지만, 다음 연구들에서 설명하고 있듯이, 일반 탄산수의 경우 이러한 부작용은 사실이 아닙니다.

연구에서는 일부 탄산음료에 산과 설탕을 첨가하는 것이 치아를 부식시키는 원인이 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비록 탄산수가 일반 물보다 약간 더 산성을 띠긴 하지만, 이것이 치아의 법랑질에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향이 있는 탄산수는 다르다고 하는데, 이는 부식성을 띨 가능성이 있는데, 국제 소아 치과학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Paediatric Dentistry)에 실린 연구에서는 순수한 오렌지 주스보다 비슷하거나 더 높은 부식성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순수 탄산수는 다음과 같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성적인 헛기침을 완화

한 연구에서는 만성 헛기침 문제를 가진 72명의 환자에게 증상 완화를 위해 얼음처럼 차가운 탄산수를 그들의 식이 요법에 추가할 것을 권했습니다.

그 결과, 환자 중 63%가 증상 완화를 경험했으며, 

가장 심각하고 빈번하게 증상이 나타났던 환자들에게서 가장 커다란 증상 개선이 나타났습니다.


변비 완화

한 연구에 따르면, 탄산수를 마시는 것이 변비 환자들에게서 대변 횟수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