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탄수화물이 몸에서 어떤 건강한 역할을 하는가?

by 파파리아 2022. 9. 22.
반응형

탄수화물이 몸에서 작동하는 역할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면 두통이 생긴다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면 우리 몸이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간에서 ‘케톤’이라는 대사산물이 만들어진다. 혈중 케톤 농도가 증가하게 되면, 머리를 세게 흔드는 것처럼 두통이 생긴다. 

탄수화물
탄수화물

이 케톤체가 나트륨과 함께 소변으로 빠져나가면서 탈수 증상도 나타나게 된다. 이유 없이 두통이 지속된다면 우리 몸에서 더 많은 탄수화물을 필요로 한다는 신호일 수 있다.

 

탄수화물 섭취가 부족하면 면역력 저하된다

탄수화물 섭취가 부족하면 쉽게 감기에 걸리고, 입병이 나고, 상처가 잘 낫지 않는 등등 면역력 저하로 생기는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탄수화물은 신체 내에서 항체 생성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데, 탄수화물 섭취가 부족하면 항체 생성이 제대로 되지 않아 면역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탄소화물은 에너지를 북돋아 준다

복합 탄수화물은 근육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규칙적으로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뇌, 뼈, 땀샘, 호르몬, 심장 등 몸의 어느 하나 뺄 것 없이 좋은 영향을 미친다. 힘을 북돋아 주는 먹을거리로는 통곡물 크래커, 저지방 요구르트에 찍어먹는 과일 등이 있다. 일을 마친 후, 통곡물 빵 한 조각을 먹으면 재충전이 가능하며, 좋아하는 과일을 갈아 마시는 것도 힘을 내는 데 좋다.


탄수화물은 질병을 이기는데 도움된다  

검은쌀, 샐러리, 통곡물, 딸기 등을 포함한 좋은 탄수화물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한다. 이들 탄수화물에는 리보플래빈(B2), 니아신(B3), 판토텐산(B5) 등의 비타민과 비타민C, 그리고 크롬, 마그네슘,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다. 폴산도 풍부한데 심장발작의 원인이 되는 호모시스테인을 중화시키는 영양소로도 잘 알려져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