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에 건강과 성장 촉진
성장촉진 청소년기에 몸을 구성하는 영양분이 될 영양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 영양 성분에 대하여 살펴보자
에너지 결핍이 있으면 조직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단백질
단백질은 강도 높은 신체 활동 후 근육의 성장과 회복을 촉진한다.
많은 사람이 단백질을 제대로 챙겨 먹지 않지만, 단백질의 일일 권장량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의 고기류와,
콩, 두부, 콩으로 만든 식품류,
고등어, 정어리, 오징어, 조개, 전복 등의 생선 어패류가 대표적입니다.
비타민 D
비타민 D는 햇볕에 노출되면 피부에서 합성되는 영양분이다.
기름진 생선과 같은 일부 식품에서도 발견되지만 이는 극소량으로 실제로 대부분 비타민 D가 부족한 상태라고 한다.
비타민 D는
근력, 근비대, 근육 성장에 영향을 주며, 뼈의 칼슘 대사에도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 칼슘의 흡수와 조직 내 고정을 개선한다.
탄수화물
생명 수소, 산소, 탄소로 이루어진 유기 화합물. 수소 원자와 산소 원자의 비율이 2 대 1이다.
삼대 영양소 가운데 하나로, 녹색식물의 광합성으로 생긴다. 포도당, 과당, 녹말 따위가 있다.
성인은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더 좋지만, 아동 청소년은 그렇지 않다.
탄수화물은 동화 작용 경로를 가장 많이 자극하는 영양분이므로 적절한 성장을 위해 매일 섭취해야 한다.
청소년기에 성장을 자극하는 많은 영양분의 일일 권장량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신체 생리의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적절한 성장을 촉진하려면
음식을 골고루 먹고 칼로리가 약간 높은 음식을 식단에 포함해야 한다.
물론 식단만 중요한 것은 아니고,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려면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