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탁월한 소화 효능과 소화력 촉진 시키는 식품 7가지

by 파파리아 2022. 3. 24.
반응형

탁월한 소화 효능과 소화력 촉진시키는 식품 7가지

 

나이를 먹어 가면서 우리가 먹고 싶은 것들 마음껏 먹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어요. 위장이 튼튼해 음식물 소화를 잘 시켜야 건강하게 살 수 있죠. 위와 장을 통해 음식물 흡수가 잘 이뤄져야 인체의 면역 체계와 신경 시스템 등도 원활하게 가동됩니다.

소화기 계통이 건강하면 활기찬 생활이 가능한 반면, 소화력이 떨어지면 무기력해지기 십상입니다. 위장을 건강하게 만들고 소화력을 촉진시키는 식품들을 살펴보자.

소화촉진
소화



마늘 : 소화를 촉진한다.

주 성분인 알리신은 소화를 촉진하고 비타민 B의 완전 흡수를 돕습니다. 특히 암을 억제하고 암의 진행을 지연하는 효과가 있죠. 마늘은 모양은 반듯하고, 껍질 표면이 윤기 있고 뽀얀 회 백색이 도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 : 생강은 위장에 가스를 배출

위장에 가스를 배출 시키고 복부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완화시켜주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념으로 사용되면 소화기관을 편안하고 부드럽게 해 준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은 항염증 기능을 갖고 있고 위장 불편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미생물에 대항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야채 : 내장 건강을 위해 좋은 식품

양배추와 브로콜리, 순무, 케일 등 십자과 야채 식품들은 섬유질과 함께 다양한 식물성 영양소와 비타민, 미네랄 등을 함유하고 있다. 식물성 영양소는 유익한 박테리아수를 증가시켜 내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항염증 및 산화 방지제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십자과 채소의 섬유질은 특히 음식물이 소화기 계통에서 원활하게 이동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베리류 : 소화에 탁월한 효능

블루베리, 라즈베리, 딸기 과의 열매 들은 섬유질과 산화 방지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등을 함유하고 있다. 우리 몸에 있는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 물질 중 하나인 폴리페놀은 소화기 계통의 우호적인 박테리아를 활성화 시킨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폴리페놀은 우리 몸에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초류 : 다시마와 미역 등 해초류는 추적 미네랄이 풍부.

갈색의 해초들은 알지네이트로 알려진 복합 섬유소를 함유하고 있다. 알지네이트는 내장 벽을 싸고 있는 점액을 강화 시켜주고,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영양소의 흡수를 늦춰주는 기능을 한다. 또 연구 결과 알지네이트는 유익한 박테리아를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돼 있다.

 

요구르트 : 소화기 계통도 튼튼하게 한다.

당분이나 지방이 전혀 들어있지 않거나 조금 들어 있고 신 맛이 나는 플레인 요구르트여야 합니다. 신 맛은 우유를 발효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젖산 박테리아가 반영된 결과다. 요구르트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더스와 같이 인체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증가시킨다. 이런 유산균들은 비타민B와 비타민A, 비타민K 등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이는 전반적으로 신체를 건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소화기 계통도 튼튼하게 해 준다.

 

뼈 국물 : 소화 불량 해소

소 등의 뼈 국물은 전통적으로 소화 불량 상태를 진정 시키고 질병을 개선시키는 치료제로 인식돼 왔다. 집에서 만든 뼈 국물은 많은 양의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황산 등을 함유하고 있다. 이런 성분들은 손상된 내장 점막을 복구시켜주고 위 염증을 완화시켜 준다. 뼈 국물은 또한 소화를 촉진시키는 젤라틴과 같은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상 소화기 계통을 튼튼하게 하여 소화를 촉진 시키는 음식을 살펴보았는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식품들이죠 그러니 소화가 잘 안 되거나 하면 자주 먹을 수 있도록 해야겠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