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흰머리와 스트레스의 관계 예방은?

by 파파리아 2022. 2. 21.
반응형

흰머리와 스트레스

 

한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가 실제로 백발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고, 연구원들은 신체의 도피 반응이 머리카락을 희게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머리카락 색깔은 멜라닌 세포라는 색소 생성 세포에 의해 결정되며, 새로운 멜라닌 세포는 모발의 기저부에 있는 모낭에 사는 멜라닌 세포 줄기 세포에서 만들어진다.

 

흰머리-스트레스
흰머리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이러한 줄기 세포는 점차 사라집니다. 연구자들은 스트레스가 이러한 색소 생산 줄기 세포의 손실을 초래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흰머리의 형태 및 구조

두피 모발의 흰머리는 30~40대부터 발생하며 일반적으로는 옆머리, 정수리, 뒷머리 순으로 생긴다. 두피 모발 외에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도 흰털이 생기는데, 대개 턱수염에서 먼저 나타난다. 그러나 겨드랑이, 가슴, 음부의 모발은 나이가 들어도 쉽게 희어지지 않는다. 

 

흰머리는 점차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모발을 자세히 살펴보면 검은색과 흰색 사이의 여러 가지 중간색을 볼 수 있다. 보통 흰머리의 굵기가 검은 머리보다 굵어 보이는데 그 이유는 흰머리가 보다 두드러지게 보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착시 현상이다. 

흰머리와 관련 질병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악성 빈혈, 골감소증, 당뇨병, 조로증, 베르너 증후군 등이 있다.

 

흰머리 예방

두피와 모공에 있는 각종 노폐물과 모발 손상과 유발하는 활성탄소를 제거하고, 멜라노사이트의 활동을 도와 멜라닌 색소 생산량을 올려준다. 보습을 통해 혈액 순환을 완화하여 체내에 있는 영양소가 모근에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해 주고, 모발 성장에 도움을 주는 영양분을 보충하여 모근의 부담을 줄여 멜라닌 색소 생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상으로 흰머리와 스트레스의 관계를 살펴보았고 예방에 참고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