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커피 대용으로 좋은 카페인 없는 차

by 파파리아 2022. 2. 17.
반응형

카페인 없는 차

카페인은 건강에 해롭다는 말도 있고, 건강에 이롭다는 말도 있는데요. 카페인이 좋다는 것은 카페인이 의약품 원료로도 사용되고, 피로 해소와 집중력을 높이는 등 여러 효능이 있으니까요. 

카페인은 일시적인 정신적 향상과 신체적 향상을 줄 수 있지만, 그 영향은 어떤 공급원으로 얼마만큼 섭취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카모마일-차
카모마일차

 

카모마일차

카모마일은 데이지과에 속한 식물로, 5천 년 전부터 약초로 이용해왔답니다. 카모마일에는 플라보노이드 등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건강에 좋은 차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을 줄이고,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고, 숙면을 돕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답니다.

카모마일 차에는 아피게닌이라는 천연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아피게닌은 졸음을 촉진하고 불면증을 감소시킬 수 있는 뇌의 특정 수용체와 결합하는 항산화 물질인 아피게닌을 함유하고 있다. 카모마일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구입할 때는 가능한 한 유기농으로 재배한 말린 카모마일 꽃잎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민들레차

민들레는 국화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봄이면 노란꽃이나 하얀 꽃을 피우는 이 꽃에 건강에 좋은 성분이 듬뿍 들어 있답니다. 민들레 꽃이라면 대개 노란색 꽃을 떠올리는데, 노란색 꽃이 피는 민들레는 외래종이로, 흰색 꽃이 피는 민들레가 토종이랍니다. 민들레에는 비타민A, 비타민B6, 비타민C, 비타민K 등 다양한 비타민과,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 여러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봄에 민들레 여린 싹을 채취해도 좋고, 꽃을 채취해도 좋습니다. 깨끗이 씻어 말리거나 덖어서 차로 우려 마십니다.

동의보감에서 민들레의 가장 큰 효능으로 기관지에 치료에 대한 효능을 꼽는다. 기관지가 안 좋으면 염증이 쉽게 나고 천식 같은 호흡기 질병도 앓을 수 있는데, 민들레차를 꾸준히 마셔만 줘도 이를 완화시켜주고 또 예방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의 차의 효능에 따라 카페인 없는 차를 준비가 필요 하겠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