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치은염 및 치주질환 잇몸질환을 예방법

by 파파리아 2022. 1. 3.
반응형

치은염 및 치주질환

매일 음식물을 섭취해야 하며 먹방, 맛집탐방 등 음식에 관한 현대인의 관심은 나날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맛있는 음식, 먹고 싶은 음식을 먹기 위해선 한 가지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구강 건강입니다.

치은염-주질환
치은염 및 치주질환

 

초기의 잇몸 질환, 치은염


치은은 잇몸을 의미하는 것으로, 치은염은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초기의 잇몸질환을 말합니다.

초기의 잇몸 질환은 비교적 아주 흔한 질환인데요. 치아에 생기는 ‘플라그’라는 세균막이 원인이 됩니다. 석회화된 치석이 동반되면 잇몸과 치아 사이가 벌어지는데, 이때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치은염은 여성호르몬과도 관련이 있는데요. 

따라서 여성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사춘기 여학생에게 흔히 발생하며 임신기에도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증가하여 치은염이 더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은염의 증상으로는 잇몸이 빨개지고, 양치질을 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나게 되며 염증의 진행에 따라 입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치은염은 생활습관 개선 및 간단한 치료로 회복할 수 있지만, 염증이 심해질 경우에는 치아 주위 조직에까지 염증이 생기는 치주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심화되는 치주염

잇몸질환을 제대로 대처하지 않게 되어 염증이 계속 진행되면 잇몸뿐만 아니라 치조골에도 염증이 확산된 형태의 치주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치아 자체의 손상이 아니라 치아를 지지하고 있는 주변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통 풍치라고 부릅니다.
치주염은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붓거나, 치아가 흔들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잇몸질환을 예방하는 법

  • 잇몸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강 내의 치태와 치석 등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 올바른 양치질 습관이 중요하며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사용하여 음식물 찌꺼기를 없애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구강 위생에 소홀할 수밖에 없으며 담배는 잇몸 질환의 치유를 방해하기 때문에 금연하는 것이 잇몸 건강에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