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파는 혈액순환 면역력 개선과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에 좋다

by 파파리아 2021. 5. 1.
반응형

대파는 혈액순환을 돕고 면역력을 높여주고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 개선된다.

 

파의 한자가 총백(蔥白)인데 주로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파의 둥글고 하얀 뿌리 부분만 사용하기 때문에 생긴 이름이다. 

 

파의 성분은 포도당, 과당, 점액질, 비타민 A, B, C등을 함유하고 있어 식용으로도 요리에 온갖 양념의 재료고 골고구 들어가며 약용으로도 우수한 효력을 지닌 채소이기도 하다.

파는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며, 뿌리부터 잎, 줄기까지 버릴 것 하나 없이 활용도가 높은 대파는 우리나라 음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향신 채소 중 하나이다.

면역력 강화와 체내 콜레스테롤 조절에 효과적인 식재료이다.

백합과의 다년초. 중국 서부 원산의 재배 식물로, 높이는 60cm가량. 잎은 속이 빈 대롱 모양이며, 

잎에는 독특한 냄새와 맛이 있어 음식의 맛을 더하는 데 쓰인다.



 

◆ 대파의 영양 및 효능

대파 뿌리에 다량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혈액순환을 돕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을 개선하고 완화해준다. 

알리신은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비타민 B1의 함량이 많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좋고, 

음식의 전분과 당분이 열량으로 전환하여 피로를 해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파의 흰 부분은 담황색 채소, 녹색 잎은 녹황색 채소로 영양성분이 다르다. 

대파의 잎 부분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칼슘이 풍부하여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대파의 흰 줄기인 연백부에는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은데 사과보다 5배 많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다. 

뿌리에는 가열해도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고 활성화되는 폴리페놀이 풍부하다.

대파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숙변 제거에 효과가 있으며, 

육류나 볶음요리처럼 지방 성분이 많은 음식에 대파를 함께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체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한다. 

위장을 따뜻하게 만들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식품이다.

대파에 풍부하게 함유된 알리신은 항균작용이 뛰어나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를 예방해준다.

 

◆ 파 음식궁합

된장과 잘 맞으며 장아찌로 이용하면 이롭다. 

국물요리나 육수의 부재료 등으로 이용하며 양념류에도 사용된다.

◆ 대파의 활용(쓰임새)

향신 채소로 다양한 요리에 부재료로 활용되고, 

육수를 끓일 때 시원한 맛을 내기 위해 사용된다.

파는 주로 각종 음식의 양념으로 쓰이는데, 

특히 고기와 생선의 좋지 못한 냄새를 없애주는 구실을 한다. 

북어 대파국, 닭곰탕, 소고기 대파 고추장찌개, 대파 된장찌개, 육개장 재료

도라지 대파생채, 대파 해파리냉채, 사품냉채, 구운 대파샐러드, 병아리콩 대파샐러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