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성장 호르몬을 재촉하기 위해서 수면은 어느 정도 취하면 좋은가?

by 파파리아 2021. 3. 16.
반응형

성장 호르몬을 재촉하기 위해서 수면은 어느 정도 취하면 좋은가?


자라는 아이들의 키가 많이 크기를 바랄것이다.

자고 있는 아이는 자란다고 하는 것은, 자세하게는 설명되고 있지 않지만, 성장 호르몬을 조사한 결과, 확실히 수면을 많이 취하면 성장이 빠르다고 하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성장에는 여러 가지 인자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그 중 하나, 성장 호르몬은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그르므로 성장기의 아동들은 수면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성장 호르몬은 뇌하수체전엽에서 분비되어 골격이나 근육의 성장을 재촉하는 것이다. 생후 15개월 정도까지는 성장 호르몬의 양과 수면 사이에 상관관계는 발견되지 않지만, 세월이 흐름에 따라서 수면 중에 성장 호르몬의 양이 늘어나는 것이다.

아이나 성인이나 수면 중에는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지기 때문에 쾌식 쾌면은 유전적인 성장력의 범위 내에서는 몸의 성장에 필요한 것이다. 단, 성장이 멈춘 성인은 이제 때를 놓쳤다. 그럼, 성장 호르몬을 재촉하기 위해서 수면은 어느 정도 취하면 좋은가 하면 개인차도 가지각색이지만, 신생아의 경우 20~18시간, 소아의 경우 14~12시간이라고 한다.

그러나 수면시간보다 수면의 깊이와 리듬이 중요할 것이다.

보통은 잠들고 나서 1~2시간째에 가장 깊은 잠에 빠졌다가, 그 뒤에 점점 얕아지다가 5~6시간째에 다시 깊은 잠에 빠져든다. 그 밖에 업무나 생활에서의 차이에 따라 변화는 있지만, 유아기의 수면은 부정해서 수면 중에 깊은 잠이 2번, 3번 또는 수번 나타나는 것이다.

그러나 왜 수면이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는지, 그 메카니즘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고 있지 못하다.

처음에 예로 든 일종의 속담과 같은 표현은, 단순히 성장 호르몬의 분비량만으로 설명될 뿐만 아니라 '잘 잠잘 수 있을 것 같은 환경이나, 부모의 양육 방법 아래에서 특히 병에 걸릴 기회가 적을 것 같은 조건의 혜택을 받은 경우에 아이들은 순조롭게 발육한다'고 하듯이 사회적인 의미도 포함하여 이야기된 것으로 해석하지 않으면 안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