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손톱은 손가락 끝을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by 파파리아 2021. 2. 3.
반응형

손톱은 손가락 끝을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손톱은 손등을 위로 했을 때, 

손가락 끝 부분에 약간 돌출된 판 모양의 단단한 구조가 붙어 있는 부분을 손톱이라고 한다.

손톱은 대부분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되어 있다.

손톱은 원래 피부의 각질층이 변화해서 생긴 것이다.

 

개나 고양이 등의 동물에게도 손톱이 있어서 달리거나 할 때에 대지를 꽉 힘껏 밟거나, 사냥감이나 먹이를 먹을 때 찢거나, 덮치거나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손톱의 종류로서는 갈고리 손톱, 발굽, 평손톱의 3종류가 있다.
갈고리손톱은 약간 갈고리모양으로 굽은 가늘고 긴 손톱으로, 고양이, 개 등의 육식동물을 비롯해 쥐, 토끼 등에서 볼 수 있고, 조류나 파충류의 손톱도 그 일종으로 간주되고 있다.

발굽은 손가락 맨 끝을 에워싼 것 같이 넓은 손톱이다.

말, 코뿔소, 소, 양, 코끼리 등에서 볼 수 있는데, 한 손가락부터 4손가락까지 발굽의 수는 가지각색이다.

평손톱은 사람과 원숭이류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편평하게 손가락끝 뒤쪽에 퍼져 있다.

이 손톱의 형태는 각각의 동물의 습성에 알맞도록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의 경우에도 원래는 다른 동물과 같은 활동을 하고 있었겠지만, 손가락 끝으로 미세한 움직임을 하게 됨에 따라서 서서히 그 형태가 변해 왔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현재에 있어서도 손톱이 없으면, 손가락 끝에 힘을 줄 수가 없고, 손가락 끝을 무엇에 부딪치거나 하면 곧 상처를 입어 버리게 된다.

즉, 손톱은 손가락 끝을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손톱의 성장은 피부에 파고 들어가 있는 손톱 뿌리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손톱의 대부분이 반투명으로, 그 아래에는 과립층과 색소가 없기 때문에 심부의 아름다운 혈색을 성기게 해서 핑크색으로 보이는데 반해, 이 조반월 부분은 각질화가 아직 충분히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희고 불투명하게 되어 있는 것이다.

손톱은 하루에 약 0.1미리 자란다고 하는데, 연령에 따라서도 달라 20세 무렵에 절정을 이루고, 50세를 넘으면 자라는 속도가 뚝 떨어진다.

마찬가지로, 부위에 따라서도 이 속도는 다르다.
발톱보다도 손톱이 2~3배나 신장 속도가 빠르고, 같은 손에서도 오른팔이 더욱이 엄지, 검지, 중지, 약지, 새끼 손가락 순으로 성장이 빠르다.

또한 계절적으로도 여름이 가장 성장이 빠르고, 봄, 가을, 겨울 순이다.

영양 상태의 영향도 쉽게 받아서 건강하지 않을 때에는 얇아져서 쉽게 부러지게 된다.

즉, 자주 사용하는 손가락의 손톱이 더욱이 자주 활동하는 시기에 자란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곧 손톱이라고 하는 기관이 장식물이 아니라, 우리들의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된 것이라는 증거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