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비파나무, 비파나무의 효능

by 파파리아 2021. 1. 10.
반응형

비파나무, 비파나무의 효능 


공원등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는 비파나무의 효능과 성분에 대하여 알아보자.

비파나무 학명: Eriobotrya japonica (Thunb.) Lindl.

비파나무는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는 상록 작은키나무이다.

줄기는 높이 3-5m지만 10m에 이르기도 하고 어린 가지에 갈색 털이 많다.

잎자루는 없거나 1cm쯤이다. 잎은 어긋나며 좁은 도란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이 모양 톱니가 드문드문 나고 잎 앞면은 털이 없고 윤이 나며 뒷면은 갈색 털이 있고 가죽질이다. 

 

잎을 비파엽(枇杷葉), 종자를 비파인(枇杷仁)이라 하며, 물을 가하여 파괴시키면 벤즈알데히드의 향기를 낸다.
꽃은 10-12월에 가지 끝에서 난 원추꽃차례에 피며 흰색이고 향기가 있다.

광택이 나는 잎은 관상미가 있으며 질감을 내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가뭄에도 잘 견디며 독립수, 경계식재, 차폐용 등에 적합하며 가로변이나 정원에 많이 식재한다.


◆ 비파나무의 성분

과실에는 수분 90.26%, 총질소 2.15%, 탄수화물 67.30%가 함유되어 있고 그 중에서 환원당이 71.31%를 차지하고 pentosan 3.74%, 組纖維(조섬유) 2.65%이다.

 

果肉(과육)에는 지방, 糖(당), 단백질, cellulose, pectin, tannin, 灰分(회분-natrium, kalium, 철, 칼슘, 인), 비타민 B1, C가 함유되어 있다. 또 cryptoxanthin β-carotene 등의 색소를 함유하고 果液(과액)에는 포도당, 과당, 蔗糖(자당), 사과당이 함유되어 있다.

◆ 비파나무의 약효

潤肺(윤폐), 止渴(지갈), 下氣(하기)의 효능이 있다. 폐병에 의한 咳嗽(해수), 鼻血(비혈), 燥渴(조갈), 구토를 치료한다.

◆ 枇杷木白皮(비파목백피)

비파의 樹幹皮(수간피)로, 그치지 않는 하품을 그치게 하고 下氣(하기)하며 吐逆(토역), 食滯(식체)를 치료한다. 生樹皮(생수피)를 벗겨서 생즙을 내어 조금씩 복용한다. 달인 즙을 식혀서 복용한다.

◆ 枇杷葉(비파엽)

淸肺(청폐), 和胃(화위), 降氣(강기), 化痰(화담)의 효능이 있다. 肺熱痰咳(폐열담해), 咳血鼻出血(해혈비출혈), 胃熱(위열)에 의한 嘔吐(구토)를 치료한다.

◆ 枇杷核(비파핵)

비파의 종자로 化痰(화담), 止咳(지해), 疏肝(소간), 理氣(이기)의 효능이 있다. 咳嗽(해수), 水腫(수종), 나력을 치료한다.

◆ 枇杷葉露(비파엽로)

비파葉(엽)의 蒸溜液(증류액)으로, 淸肺(청폐), 和胃(화위), 化痰(화담), 止咳(지해)하는 효능이 있다. 肺熱(폐열)로 인한 咳嗽(해수), 多痰(다담), 심한 구토, 口渴(구갈)을 치료한다.

◆ 기관지

비파나무 비파잎의 아미그달린 성분은 호흡중추 신경에 진정작용을 해줍니다.
이러한 작용은 천식, 기침, 가래등과 같은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호흡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항암효능

아미그달린 성분은 위암, 대장암, 자궁암등과 같은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한국항암본초에도 비파잎이 각종 암치료에 효과가 있었다고 기룩하고 있습니다.

◆ 항산화

다양한 연구를 통해 비파잎이 탁월한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꾸준히 섭취해 주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 체중조절, 지질대사
비파잎에서 추출한 성분이 AMP활성단백질인산화효소의 활성화를 통해 지방의 산화와 당 분해 과정을 촉진시켜 체중 증가를 억제시키고, 체내 중성지방 농동와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효과를 보인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 당뇨

국내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비파잎의 추출물이 공복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는것으로 밝졌습니다.

적절히 이용을 해주면 당뇨병 예방과 개선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