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통 혼인례의 절차 (서현지부모례, 우귀례, 조석문안)

by 파파리아 2021. 1. 7.
반응형

전통 혼인례의 절차 (서현지부모례, 우귀례, 조석문안)

 

전통 혼인례는 혼인식 후의 어른들께 인사하는 방법 등등에 대한 절차에 대하여 알아보자

전통 방식임을 참고로 하시고 보세요 요즘과는 정말 달라요. ㅎㅎ

◆ 서현지부모례

합궁례를 치러야 비로소 완전한 부부가 되어 한 집안의 사위가 되고 며느리가 되는 것이다. '서현부지부모례'란 신방을 치른 다음날엔 신랑이 처가의 어른을 뵙고 친척들과 인사하는 절차이다. 신부의 아버지에게 약간의 폐백(예물)을 올리고 두 번 절하면 신부의 아버지는 일어나 서서 절을 받는다. 신부의 어머니에게 약간의 예물을 올리고 두 번 절하면 신부의 어머니는 한 번 답배를 한다.

 


◆ 우귀례

신부가 남편의 집인 시댁으로 들어가서 며느리로서 치르는 의식절차를 우귀 또는 신행이라 한다. 이때 새 며느리가 시부모를 처음으로 뵙는 현구고례 때 올리는 예물을 폐백이라 한다. 시아버지에게 올릴 폐백은 밤과 대추를 준비하는데 대추는 꼭지를 떼고 씻어 잣을 박기도 해 실에 꿰고, 밤은 깨끗이 씻어 한 그릇에 담는다. 시어머니에게는 원래 육포를 올렸으나 꿩으로 바뀌었다가 요사이는 닭을 준비한다.

◆ 조석문안

신부가 아침저녁에 시부모에게 인사를 드리는 일을 문안이라고 한다. 고례에는 혼정신성이라 해서 평생 동안 문안을 여쭙는 것이지만 요사이는 대개 3개월, 1개월, 21일간, 7일간, 혹은 3일간 정도로 기간을 정해 문안을 받고 그 이후에는 평상 생활로 옮겨간다.

 

 

* 전통 방식임을 참고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